[주니어 생글 기자가 간다] 생방송 현장 직접 보고 아나운서와 인터뷰했어요!

입력 2023-10-08 15:43   수정 2023-10-12 18:59

<svg version="1.1" xmlns="http://www.w3.org/2000/svg" xmlns:xlink="http://www.w3.org/1999/xlink" x="0" y="0" viewBox="0 0 27.4 20" class="svg-quote" xml:space="preserve" style="fill:#666; display:block; width:28px; height:20px; margin-bottom:10px"><path class="st0" d="M0,12.9C0,0.2,12.4,0,12.4,0C6.7,3.2,7.8,6.2,7.5,8.5c2.8,0.4,5,2.9,5,5.9c0,3.6-2.9,5.7-5.9,5.7 C3.2,20,0,17.4,0,12.9z M14.8,12.9C14.8,0.2,27.2,0,27.2,0c-5.7,3.2-4.6,6.2-4.8,8.5c2.8,0.4,5,2.9,5,5.9c0,3.6-2.9,5.7-5.9,5.7 C18,20,14.8,17.4,14.8,12.9z"></path></svg>
지난 9월 25일 주니어 생글생글 기자들이 서울 중림동에 있는 한국경제TV를 방문했다. 경제 전문 방송인 한국경제TV는 주식·증권 소식을 중심으로 심도 깊은 글로벌 경제 뉴스와 시장 분석을 전달하는 방송사다. 방송을 진행하는 아나운서와 패널(토론을 위해 초대받은 전문가) 외에도 프로 듀서와 작가, 카메라·조명·오디오·그래픽 감독 등 여러 부문의 전문 인력이 모여서 방송 프로그램을 만든다.

이날 주니어 생글 기자들은 생방송이 제작되는 현장을 견학하고, 아나운서 두 명을 직접 인터뷰했다. 이계우 한국경제TV 책임프로듀서는 “어린이 여러분이 방송과 관련한 다양한 직업을 간접 체험하고, 흥미와 관심을 갖게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by 문혜정 기자
나의 꿈은 아나운서



저는 다른 주니어 생글 기자들과 함께 한국경제신문 본사를 방문했습니다. 우리는 아나운서가 생방송을 진행하는 스튜디오를 방문했고, 생방송을 지켜보았습니다. 주니어 생글 기자들이 와 있었지만, 아나운서가 자신감 있게 생방송을 진행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순간, 아나운서의 업무가 대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부조정실에서는 프로듀서(PD), 오디오 감독, 영상 감독 등 여러 전문가를 만났습니다. 주조정실은 전체 방송을 관리하고 부조정실은 세세하고 미세한 부분을 다룹니다. 이런 구조를 통해 방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아나운서와의 인터뷰는 가장 재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저는 “아나운서 일을 할 때 언제 보람을 느끼거나 좋은가요?”라고 질문했습니다. 권미정 아나운서와 박소영 아나운서는 “사람들이 뉴스를 보고 정보를 잘 이해할 때”라고 대답했습니다.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글쓰기와 말하기 연습을 많이 해야 하고, 기자단 활동이나 아나운서 아카데미 등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는 조언도 들었습니다. 인터뷰가 끝난 후에는 사진을 찍고 사인도 받았습니다. 또 아나운서가 되려는 저의 꿈과 열정을 격려해 주시기도 했습니다. 꿈같은 경험이었습니다.
아나운서가 되고 싶은 친구들에게



한국경제신문 본사에서 한국경제TV 아나운서를 취재했어요. 11층에 있는 뉴스 스튜디오는 스크린과 많은 카메라로 가득 차 있었어요. 한국경제TV는 매일 새벽 5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방송하고, 부조정실에서는 여러 사람이 각종 그래픽(화면)과 사운드(음향)를 조절하며 스튜디오를 감독해요.

권미정 아나운서와 박소영 아나운서 두 분을 인터뷰했어요. 이들은 경제 공부를 위해 한국경제신문을 꾸준히 읽고 주식 앱을 활용해 공부하고 있었어요.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매일 업데이트되는 뉴스와 트렌드를 따라가야 한다고 해요. 또 생방송에서 실수하지 않아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어요. 밤에는 야식을 먹지 않는 등 자기 관리도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권미정 아나운서는 어릴 때 방송부에서 활동하면서 아나운서의 꿈을 키웠고, 박소영 아나운서는 음악 전공자이지만 음악 콘서트 해설 자를 보면서 아나운서의 길을 선택했어요. 아나운서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경험을 쌓고 뉴스를 자주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한 인터 뷰가 아나운서가 되고 싶은 독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뉴스가 만들어지는 생생한 현장을 보다



이번 한국경제TV 아나운서 취재는 제4기 주니어 생글 기자단이 되고 처음 하는 취재 활동이었다. 서울 중림동에 있는 한국경제신문 건물도 처음 가는 곳이라 긴장되고 설레었다.

주니어 생글 기자단은 아나운서들을 만나서 질문을 했다. 내가 준비한 질문은 4개인데 그중 2개의 답을 들었다. 첫 번째는 왜 방송의 목소리가 평소와 다른가 하는 것이다. 아나운서들은 시청자들에게 전달력을 높이기 위해 목소리와 발음을 정확하게 해야 하기 때문이 라고 대답했다. 두 번째는 아나운서가 되려면 무슨 공부를 해야 하느냐는 것이다. 답변은 학교 공부가 기본이고 다양한 체험과 활동을 해보는 것도 좋다고 했다. 다른 기자 친구들의 질문으로 알게 된 것은 아나운서가 방송을 하지 않을 때에도 원고를 쓰거나 방송을 위해 집중력을 키운다는 것이었다.



아나운서는 TV 화면에서 멋지고 예쁘게 나와서 뉴스만 하는 줄 알았는데, 화면 밖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었다. 또 방송을 위해 여러 사람이 일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방송국에서 뉴스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직접 봐서 좋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해 주신 권미 정·박소영 아나운서께 감사드린다.
꿈을 향한 여정과 목소리의 비밀



쉴 새 없이 떠들어도 전혀 힘들지 않고 말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는 스포츠 캐스터라는 꿈을 갖고 있다. 캐스터와 비슷한 직업인 아나운서를 인터뷰할 기회가 주어져 한국경제TV를 방문했다. 생방송이 진행되고 있는 한국경제TV 스튜디오를 둘러보고, 방송을 송출하는 부조정실을 경험했다. 권미정 아나운서와 박소영 아나운서를 만나 인터뷰도 진행했다.

취재진은 우선 목소리 관리에 대한 특별한 방법을 물었다. 권미정 아나운서는 “환절기에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고,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답했다.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성대가 피로하지 않도록 복식 호흡을 실천한다고도 덧붙였다.



두 번째 질문은 아나운서가 된 계기였다. 권미정 아나운서는 어린 시절 방송부 활동을 통해 재미를 느꼈고, 주변 사람들로부터 잘할 것 같다는 격려를 받아 아나운서가 되기로 결심했다고 한다. 반면 박소영 아나운서는 음악대학에서 작곡을 전공했지만, 어느 날 음악회를 보며 해설가로서 앞장서는 일에 매력을 느껴 아나운서의 꿈을 키우게 되었다고 이야기했다.

인터뷰를 하면서 다양한 활동과 경험을 통해 자신이 무엇을 잘하고 즐기는지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는 교훈을 얻었다. 아나운서로서의 꿈을 키우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의 열정과 노력으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두 분의 모습이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